청약 당첨 확률 높이는 법




청약 당첨 확률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아파트 가격은 일반 직장인 월급으로 몇 십년을 모아도 살 수 없을 정도가 됐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노리는 것이 청약이죠. 청약 당첨 확률을 조금이라도 높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는 최근 청약 당첨으로 신축 아파트 입주 예정인데요, 오늘 제가 가지고 있던 꿀팁 전부 알려드리겠습니다. 청약 당첨 확률을 조금이라도 높이고 싶으시다면 꼭 글을 끝까지 확인해보세요.

1. 청약 통장을 완성하자




청약 당첨 확률 높이는법, 1. 청약 통장을 완성하자. 가장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청약 통장을 만들어놔도 10만원 들어있으면 청약에 당첨이 될까요? 절대 되지 않습니다. 만약 운 좋게 청약을 넣은 사람이 없어 당첨된다고 하더라도 청약 예치금 미달로 부적격 판정을 받을 것입니다.

현재 거주하고 있거나 관심있는 지역의 아파트 모집공고가 나온다면 반드시 청약 예치금을 확인해보세요. 지역별, 타입별 예치금이 다르기 때문에 청약 통장에는 넉넉하게 예치금을 넣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분서울, 부산기타광역시기타 시/군
85타입 이하300만원250만원200만원
102타입 이하600만원400만원300만원
135타입 이하1,000만원700만원400만원
모든 면접1,500만원1,000만원500만원
지역별, 타입별 청약예치금

만약 서울, 부산지역 135타입을 초과하는 아파트 청약을 넣고 싶으면 얼마를 예치해둬야 할까요? 모든 면적에 해당하니 1,500만원을 예치해둬야 합니다.

2. 특별공급을 노리자




아파트 청약을 일반 청약인 1순위, 2순위 청약이 있습니다. 일반 청약의 경우 경쟁률이 높아 로또라고 불릴만큼 당첨이 어렵죠. 하지만 특별공급은 이야기가 다릅니다. 생애최초, 신혼부부, 노부모공양, 기관추천 등 다양한 특별공급 정책이 있습니다. 특별공급은 일반공급에 비해 대상자가 확연히 줄어듭니다.

대상자가 줄어들면 당연히 당첨 확률도 높아지겠죠? 본인의 조건을 생각하여 특별공급 대상인지 확인해보고, 어느 특별공급이 가장 경쟁률이 적을지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특별공급의 경쟁률 순위는 생애최초 > 신혼부부 > 기관추천 > 노부모공양 순으로 경쟁률이 치열했습니다. 개인적으로 하지만 특별공급은 살면서 딱 1번 사용할 수 있으니 가장 원하는 단지에 신중하게 신청해야합니다.

3. 원하는 지역에 거주하고 있자




내가 거주하고 있는 곳이 부산이고, 서울 청약을 노린다면 당첨 확률은 굉장히 낮습니다. 왜냐하면 같은 1순위 경쟁자끼리도 해당 지역 거주자에게 당첨 우선권이 주어지기 때문입니다. 수도권의 경우엔 2년 이상 거주해야합니다. 따라서 제가 서울에 원하는 단지가 있다면 2년 전부터 주소지를 옮겨 거주해야합니다.

저는 부산이 주요 거주지이지만 서울 청약을 위해 서울에 전입신고를 해두고 부산에서는 지인 집에서 하숙하며 출퇴근하곤 했습니다. 원하는 지역에 거주하고 있지 않으면 당첨 확률은 매우 적으니 반드시 기억해주세요.

청약 당첨 확률을 높이려면 원하는 지역에 거주하고 있자.

4. 통장을 해지하지 말자




청약 통장은 가입 기간에 따라 가점이 주어집니다. 모두가 원하는 단지의 경우 가점 1~2점 차이로 당첨자가 갈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아무리 급전이 필요해도 청약 통장은 해지해선 안됩니다. 최대한 가입기간을 길게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급전이 필요하다면 청약 통장을 담보로 대출을 받을수도 있습니다.

청약 통장에 들어있는 고작 300만원 돈을 잠시 급전으로 쓰기 위해 해지한다면 몇 억을 버리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청약 통장은 해지마시고 당첨될때까지 반드시 유지해주시기 바랍니다.

정말 급전이 필요하다면 청약 통장 담보 대출을 이용해주세요.

5. 신도시 청약을 노려보자




청약 당첨 확률을 생각해봤을 때 강남이 당첨 확률이 높을까요 별내가 당첨 확률이 높을까요? 눈치 채셨겠지만 당연히 별내가 당첨 확률이 높습니다. 강남은 이미 모든 것이 갖춰져 누구나 살고 싶은 도시입니다.

하지만 별내는 어떤가요? 별내도 많은 발전이 이미 됐지만 강남보다는 인프라가 부족한 것은 사실입니다. 별내 같은 신도시는 현재가 가장 싸고 당첨 확률이 높습니다. 인프라가 갖춰질수록 아파트 가격도 상승하고 당첨 확률도 높아집니다.

따라서 내가 청약을 넣을 때 모든게 갖춰진 곳과 신도시 청약이 겹쳐있다면 신도시에 청약을 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6. 청약 당첨 확률을 예측해보자




청약 당첨 확률을 어떻게 예측하는지 궁금하시죠? 청약 당첨 확률은 예측이 전혀 불가능해 보이지만 직접 계산해보면 전혀 불가능하지는 않습니다. 간단히 산수만 할 수 있으면 청약 당첨 확률 모두가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청약홈에서는 친절하게 1순위 청약에서도 당해 지역에 거주하는 인원과 기타 지역 거주하는 인원을 나눠서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경쟁률을 유추해볼 수 있으며 당첨 확률도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역별 선호하는 타입과 특별공급 신청하는 세대 수는 거의 비슷합니다. 왜냐하면 특별공급은 조건이 까다로워 지원 풀이 한정되어 있고 당첨이 되지 않는다면 다음에 또 넣을 확률이 높기 때문이죠.

저는 실제로 1년치 특별공급 지원 통계와 경쟁률을 계산하여 특별공급을 생애 최초 조건으로 넣을지, 신혼 부부 조건으로 넣을지 결정했었습니다. 계산 결과 당연히 당첨 확률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됐죠.

팁을 드리자면 아래 청약홈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토대로 딱 1년치만 분석해보세요. 일정한 패턴이 보이실거고 패턴을 파악하신다면 다음 청약 경쟁률도 예측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